소개
악인과 의인의 차이
악인은 육체의 일을 합니다.
의인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일, 곧 성령의 일을 합니다.
악인과 의인의 최후
만화나 영화를 볼 때 악인과 의인의 최후는 어떻게 되나요?
악인의 집에는 여호와의 저주가 있거니와 의인의 집에는 복이 있느니라(잠언 3:33)
오늘 말씀 소개
오늘 말씀은 악인과 의인이 나옵니다.
다윗의 생애
탄생
다윗은 지금으로부터 3122년 전(2015년 기준) B.C. 1107년 유다 지파 이새의 여덟 번째 아들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기름 부음
양을 치는 사람에서 사무엘을 통해 기름 부음 받고, 사울의 후계자로 지목받게 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을 조롱하던 골리앗을 자신이 사용하는 물맷돌로 통해 쓰러뜨려 죽였고, 사울과 많은 사람으로부터 많은 신임을 받았습니다.
성경에는 기름 부음 받고, 골리앗을 이긴 다윗의 나이가 기록되지 않았지만, 많은 성경학자들은 이때 다윗의 나이를 15세 이하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군인의 조건은 남자이고, 나이가 20세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다윗이 아버지의 심부름으로 전쟁터에 갔을 때 첫째부터 셋째까지 군인이었습니다.
넷째(19세 기준)부터 일곱째까지 모두 한 살 차이라고 하면 이때 다윗의 나이는 15세가 됩니다.
그래서 다윗은 사무엘에게 기름 부음을 받고 최소 15년 후에 왕이 되었다.
왕으로 추대
다윗은 30살에 헤브론에서 왕으로 추대됩니다.
하지만 모든 지파가 다윗을 따른 것은 아닙니다.
나라 분활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이 사울의 뒤를 이어 왕이 될 생각을 유다 지파를 제외한 11개 지파의 왕이 됩니다.
그리고 한 나라를 두 나라로 가라지게 됩니다.
나라 통합
이스보셋의 죽음으로 갈라졌던 나라는 한 나라로 통일됩니다.
죽음
다윗은 30살에 왕이 되었고 40년동안 이스라엘을 다스렸다.
정리
앞으로 이야기는 다윗이 왕이 된 이후에 말씀을 나눌 것입니다.
우리가 앞으로 볼 다윗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 말씀 때문입니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마태복음 1장 1절)
다윗의 자손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왔고, 이스라엘 왕 중에서 가장 위대한 왕이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다윗을 잘 알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다윗과 이스보셋의 왕국 [URL]
저번 주 요약
저번 주 내용을 본 것처럼 사울과 요나단은 사무엘의 예언처럼 전쟁터에서 죽게되었습니다.
하지만 사울은 많은 아들이 있었기 때문에 사울의 집이 완전히 몰락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스보셋이 사울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의 왕이 될 계획을 세웁니다.
나라 분할
유다의 왕이 된 다윗은 헤브론을 수도로 정하고, 이스라엘의 왕이 된 이스보셋은 마하나임을 수도로 정했다.
한 나라에 두 나라가 생기면서 전쟁이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두 나라의 군대 대장이 있었는데 유다는 요압이고 다윗과 사촌 관계, 이스라엘은 아브넬이고 이스보셋과 사촌 관계입니다.
이 싸움은 곧 다윗의 집안과 이스보셋의 집안과의 싸움입니다.
전쟁과 휴전
그리고 두 집안의 군대 대장은 기브온에 군사를 모으고 서로 싸우게 되었습니다.
이 전쟁에서 아브넬의 상황이 더 불리해지게 되었고(삼하 2:24-25), 아브넬은 휴전을 제안했습니다.
다윗 또한 동적간의 피 흘림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뜻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런데 요압의 친동생 아사헬이 죽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사울의 집과 다윗의 집 사이에 전쟁이 오래매 다윗은 점점 강하여 가고 사울의 집은 점점 약하여 가니라(사무엘하 3장 1절)
나라 대립
휴전 기간동안 이스보셋의 나라에는 이스보셋과 아브넬 사이에 갈등이 생겼습니다.
이 갈등으로 아브넬은 이스보셋을 떠나 다윗에게 항복을 했지만, 친동생의 죽음을 복수하기 위한 요압은 아브넬은 죽였습니다.
그리고 이스보셋 또한 자기 부하들에게 암살당한 후에 사울의 집은 완전 몰락하게 되었습니다.
결론
결론 찾기
결론은 아이들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하자.
하나님의 뜻을 거스른 사람은 좋았던 삶이 한 순간에 몰락하고 부끄러운 결말을 맺게 된다.
하나님의 뜻을 거스른 사울의 집은 몰락, 부끄러운 결말을 맺는다.
의인에 관련된 말씀
악인의 집에는 여호와의 저주가 있거니와 의인의 집에는 복이 있느니라(잠언 3장 33절)
보라 그(악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나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하박국 2장 4절)
대저 의인은 일곱 번 넘어질지라도 다시 일어나려니와 악인은 재앙으로 말미암아 엎드러지느니라(잠언 24장 16절)
기도하기
개별 기도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기도입니다. 같이 기도해 보겠습니다.
다윗처럼 내가 하나님께 선택받은 사람으로 의인의 삶을 살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우리나라를 다스리는 대통령과 정치인들이 의인의 삶을 살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내 주위에 믿지 않는 내 가족과 내 친구들도 하나님을 알고 의인의 삶을 살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다윗처럼 내가 하나님께 선택받은 사람으로 의인의 삶을 살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우리나라를 다스리는 대통령과 정치인들이 의인의 삶을 살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내 주위에 믿지 않는 내 가족과 내 친구들도 하나님을 알고 의인의 삶을 살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전체 기도
언제나 나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 감사합니다 / 내가 하나님의 말씀처럼 한나님을 경외하는 의인으로 살기 원합니다 / 나의 이러한 삶을 통해 / 우리 집이 복 받고 / 이 나라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나라로 바뀔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 아멘
적용하기
악인과 의인의 삶의 최후는 무엇인가요?
의인은 “의롭게 사는 사람”을 말하는데 의인으로 살기 위해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