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7일 토요일

사무엘상 15.01-15.35 말씀 순종


사무엘상 15.01 15.35 말씀 순종 from sumannam





순종과 말씀을 듣는 것

소개

지난 주에 함께 봤던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은 리더”에서 사울이 왕이 되어 지은 첫 번째 죄는 무엇인가요?

사울의 죄는 “예배의 질서를 파괴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제사를 드릴 때 제사장(사무엘)을 통해 번제를 포함한 모든 제사를 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울은 앞의 적이 자신의 군사는 계속 도망가는 모습을 보고 제사장 없이 자기 뜻대로 예배를 드렸습니다.

이러한 사울의 죄를 통해 그의 자손에서 더 이상 왕이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삼상 13:13-14)

오늘은 말씀에서는 말을 듣지 않은 사울에게 하나님께서는 다시 한 번 기회(미션)를 줍니다.(삼상 15:1)

사울의 미션과 결과

사울이 사무엘을 통해 하나님께 받은 미션은 아말렉과 싸우는 것이고, 전쟁에서 승리한 후에 남자, 여자, 어린아이, 젖먹이, 소떼, 양떼, 낙타, 나귀 등 모든 것을 죽이는 것입니다.

왜 하나님께서는 아말렉을 완전히 없애시려고 할까요?

그 이유는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나올 때 그들이 가는 길을 막고 대적한 일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다음 슬라이드를 보면 아말렉이 기억이 날 것입니다.

이 그림을 보고 설명해 볼 사람이 있나요?

상세 설명 필요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너무 사랑하시고 우리를 위한 특별한 계획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우리 가는 길에 대적하는 모든 것을 없으실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울과 이스라엘 군은 하나님의 도우심을 아말렉과의 싸움에서 승리를 했습니다.

승리 후에 사울의 행동은 다음과 같은 일들을 진행하였습니다.(삼상 15:10)

아말렉 왕 아각을 사로 잡았습니다.

나머지 백성을 모두 칼로 쳐서 죽였습니다.

모두 죽이는 것을 아깝게 여겨 죽이지 않고, 쓸고없고 값없는 것들만 골라 죽였습니다.

하나님의 명령과 사울의 행동이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명령

아말렉과 싸우는 것

모든 것을 죽이는 것

사울의 행동

아말렉 왕 아각을 사로 잡음

백성을 모두 칼로 쳐서 죽임

아깝게 여기고 골라 죽임

사무엘의 훈계

이런 일이 있은 후에 하나님께서는 사무엘에게 “사울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명령을 행하지 않기 때문에 왕으로 세우신 것을 후회한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은 사무엘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 사울을 만나러 갑니다.

그리고 사무엘이 사울을 만나고 사울에게 복을 주는 순간, 소떼와 양떼 소리가 들렸습니다.

사무엘이 사울에게 그 소리에 대해서 물어봅니다.

사울이 대답하였다. "그것은 아말렉 사람에게서 빼앗은 것입니다. 우리 군인들이 예언자께서 섬기시는 주 하나님께 제물로 바치려고, 양 떼와 소 떼 가운데서 가장 좋은 것들을 남겼다가 끌어왔습니다. 그러나 나머지 것들은 우리가 진멸하였습니다." (사무엘상 15장 15절)

사무엘이 사울을 꾸짖습니다.

"임금님이 스스로를 하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던 그 무렵에, 주님께서 임금님께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우셨습니다. ... 그런데 어찌하여 주님께 순종하지 아니하고, 약탈하는 데만 마음을 쏟으면서, 주님께서 보시는 앞에서 악한 일을 하셨습니까?" (사무엘상 15장 17, 19절)

사울은 다음과 같이 핑계를 됩니다.

“나는 주님께 순종했고, 전쟁터에 나가 아말렉 왕을 사라 잡아왔고, 아말렉 사람도 죽였다(삼상 15:21)”고 말했습니다.

“다만 우리 군인들이 전리품 가운데서 양 떼와 소 떼는 죽이지 않고 길갈로 끌어왔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예언자께서 섬기시는 주 하나님께 제물로 바치려고, 진멸할 짐승들 가운데서 가장 좋은 것으로 골라온 것입니다." (사무엘상 15장 22절; 새번역)

사무엘은 사울에게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잘 들으십시오.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말씀을 따르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낫습니다. 거역하는 것은 점을 치는 죄와 같고, 고집을 부리는 것은 우상을 섬기는 죄와 같습니다. 임금님이 주님의 말씀을 버리셨기 때문에, 주님께서도 임금님을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사무엘상 15장 22下-23절; 새번역)

이 말씀은 오늘 말씀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말씀입니다.

이런 사울은 사무엘에게 간청하며 “주님의 명령과 사무엘께서 하신 말씀을 어기는 죄를 지었다고 고백”을 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사울은 “내가 군인들을 두려워하여, 그들이 하자는 대로 하였습니다.”라고 핑계를 댑니다.

사무엘이 사울에게 대답하였다. "나는 함께 돌아가지 않겠습니다. 임금님께서 주님의 말씀을 버리셨기 때문에, 주님께서도 이미 임금님을 버리셔서, 임금님이 더 이상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왕으로 있을 수 없도록 하셨습니다." (사무엘상 15장 26절)

결론

결론입니다.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말씀을 따르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낫습니다.

순종이 제사보다 낫습니다.

제사는 요즘 시대에 예배을 말합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보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보기에 좋은 예배를 드리는 것보다 순종이 낫다고 성경을 말합니다.

말씀을 따르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낫습니다.

숫양의 기름은 요즘 시대에 헌금을 말합니다.

이 말씀은 우리가 많고 좋은 헌금을 드리는 것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것이 낫다고 성경을 말합니다.

기도하기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기도입니다. 같이 기도해 보겠습니다.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말씀을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낫다고 하셨는데, 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어린이가 되겠습니다.

우리 나라를 다스리는 대통령과 정치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사람들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내 주위에 믿지 않는 내 가족과 내 친구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사람들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전체 기도

언제나 나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 감사합니다 /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 말씀을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낫다고 하신 주님 / 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 순종하는 어린이가 되겠습니다 / 하나님 도와주세요 /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 아멘


적용하기

지난 주 말씀에서 사울이 첫 번째 잘못한 것은 무엇인가요?

사울이 하나님 앞에서 두 번째 죄는 무엇인가요?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고 순종할 수 있을까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