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21일 토요일

사무엘상 12.01-12.25 하나님을 경외하기




소개

오늘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방법에 대해서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경외라는 뜻은 무엇을까요? [URL]

국어 사전에 나온 한자를 보면 경은 “공경 경”이고, 외는 “두려워할 외”입니다.

이 두 단어를 합치면 경외는 공경하면서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잠언에는 “주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이를 아는 것이 슬기의 근본이다.(잠언 9장 10절; 새번역)”라고 쓰여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함께 볼 사무엘상 12장를 통해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에 대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사무엘의 마지막 선포
사무엘상 12장에서 사무엘은 많이 늙었습니다.

우리가 잠깐 생각을 나눕시다.

만약 여러분이 늙어서 죽기 전에 사랑하는 사람들 앞에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래서 마지막 말을 해야한다면 무슨 말을 하겠습니까?

만약 선생님이라면 주엘이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주엘아 너는 너의 이름처럼 하나님을 주인으로 모시고, 매일 하나님께 순종하고, 하나님을 말씀을 잘 따라야 한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무슨 말을 하겠습니까?

사무엘은 늙어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모아놓고 마지막 말씀을 선포합니다.

사무엘이 온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하였다. “나는 당신들이 나에게 요청한 것을 다 들어 주어서, 백성을 다스릴 왕을 세웠습니다.”(사무엘상 12장 1절; 새번역)

이 말씀에서 사무엘은 백성들의 가장 큰 요구, 왕을 요구한 것까지 모두 들어 주었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리고 사무엘은 이스라엘의 역사와 하나님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하나님의 사무엘이 백성에게 말하였다. "모세와 아론을 세우시고, 당신들의 조상을 이집트 땅에서 데리고 올라오신 분이 바로 주님이십니다.”(사무엘상 12장 6절; 새번역)

이집트(애굽)에서 인도하신 그 분이 이 땅(가나안)에 정착시켜주셨습니다(삼상 12:8).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수아가 죽은 후에 하나님을 잊어버렸습니다(삼상 12:9).

하나님께서는 이집트에서 인도해 주시고,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도록 이스라엘 백성에게 무한한 사랑을 보여주셨지만, 그들은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을 적군(블레셋 사람, 모압 왕, 하솔 왕 야빈의 군사령관인 시스라)에게 넘기시고, 이스라엘을 정복당하게 하셨습니다(삼상 12:9).

때문에 그들은 쉽게 이방 신들을 섬기게 되었고(삼상 12:10), 그들은 이방 신들 때문에 힘든 삶을 살았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고(삼상 12:10), 사방으로 에워싼 원수들에게서 우리를 건져 주셔서, 안전하게 살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삼상 12:11).

이러한 사무엘은 백성들에게 다음의 말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만일 당신들이 주님을 두려워하여 그분만을 섬기며, 그분에게 순종하여 주님의 명령을 거역하지 않으며, 당신들이나 당신들을 다스리는 왕이 다 같이 주 하나님을 따라 산다면, 모든 일이 잘 될 것입니다.(사무엘상 12:14; 새번역)

나이 든 사람이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것은 굉장히 큰 신뢰를 가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은 오랜 시간 이 세상에 살면서 많은 것을 알고, 하나님을 경외했기 때문입니다.

사무엘의 강조한 말씀
이 말씀을 다시 한 번 읽어 보겠습니다.

말씀을 보면 사무엘이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섬기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입니다.

결론

사무엘이 설교한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뿐만 아니라 우리 삶 가운데에서도 적용해야 합니다.

사무엘이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가 과연 이 모든 악을 행하였으나 여호와를 따르는 데에서 돌아서지 말고 오직 너희의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섬기라(사무엘상 12장 20절)

너희는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행하신 그 큰 일을 생각하여 오직 그를 경외하며 너희의 마음을 다하여 진실히 섬기라(사무엘상 12장 24절)

기도하기

개별 기도

하나님, 내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어린이가 되게 도와주세요.

주님을 믿지 않는 내 가족, 내 친구가 하나님을 경외하게 해주세요.

우리 나라에 대통령과 정치인들 모두 하나님을 경외하게 해주세요.


전체 기도
언제나 나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 감사합니다 / 제가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섬기는 어린이가 되겠습니다 / 그리고 우리 나라 대통령과 정치인들이 / 하나님을 경외하게 도와주세요 /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 아멘

적용하기

경외라는 뜻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왜 우리는 하나님을 경외해야 하나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